현승윤
한국경제TV 대표이사
전 세계 국가들의 자유로운 교역을 기반으로 형성된 글로벌 경제가 커다란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올해 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고율의 관세 부과를 골자로 한 ‘미국 우선주의’는 무역 갈등을 증폭시키면서 세계 경제의 질서를 근본적으로 흔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AI를 중심으로 한 첨단 기술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글로벌 불안정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순한 일시적 혼란을 넘어 경제 시스템을 직접 위협하는 정도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전략 변화가 시급합니다.
이에 한국경제TV는 2024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이자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의 저자인 대런 애쓰모글루 MIT 교수를 초청하여 <대격변 시대: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2025 세계 경제·금융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대런 애쓰모글루 교수는 자유로운 무역이 세계를 어떻게 발전시켜 왔는지, 개인의 창의와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장하는 국가의 법과 행정체제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지 학문적으로 입증한 훌륭한 석학입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글로벌 경제 변화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통찰력 있는 대화를 나눌 예정입니다. 대담자로는 초대 금융위원장을 역임한 전광우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이 함께 합니다.
또한 한미 FTA 초기 설계자인 커트 통 전 미국 국무부 부차관보, FTA 협상에서 한국 대표로 활약한 김종훈 전 통상교섭본부장 등 국제통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글로벌 관세 전쟁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합니다.
한국 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는 소중한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